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Story/▷과일류

귤껍질 활용하여 고지혈증 예방하자

목차

    반응형


    ● 땅콩기름 효능과 영양소 알아보기!

    ● 오미자차효능 8가지와 부작용 알아보기

    ● 민들레차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알아보기

    ● 파파야효능 6가지와 영양소

    ● 연근차효능 8가지와 영양소 알아보기




    금 한참 제철과일인 감귤을 많이 드시죠? 전 어렸을때 겨울철만 되면 박스채로 사다 까먹곤 했습니다. 그런데 귤을 까먹고 남은 껍질은 대부분 버리실텐데 귤껍질이 우리몸에 도움이 많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올겨울에는 버리지 마시고 귤껍질 활용하여 고지혈증을 예방할수 있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귤껍질 효능


    껍질 활용방법에 앞서 효능부터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귤껍질에는 비타민C와 색소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과육보다 많이들어있고, 헤스페리딘이라는 비타민P가 함유되어 있어서 신진대사를 원활이 해서 중성지방의 분해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질을 벗기면 나오는 하얀 실같은 껍질에는 펙틴이라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요. 이 펙틴이라는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혈관 내에 있는 지방이 쌓이는것을 방지하여 고지혈증에 도움을 줍니다. 즉, 귤껍질을 많이 드시게 콜레스테롤이 쌓이는것만 막아주는게 아니라 그로인한 심혈관 질환도 예방할수 있습니다. 








    제 2011년 한국 식품저장 유통학회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귤껍질에서 추출한 추출물을 고지방식이를 섭취한 쥐에서 섭취 시켰을때 동맥경화지수 및 LDL (나쁜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수준으로 떨어지는 개선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한, 한방에서는 귤껍질이 약제로도 쓰이는데 '소도지제'라고 해서 소화도 잘되고 몸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혈도 맑게 해주는 그런 역활을 하는 귤껍질 (진피)를 옛날부터 사용해왔다고 합니다.




    귤껍질활용


    ◈ 귤조림 만들기



    1. 먼저 깨끗하게 씻은 귤을 껍질째 슬라이스하여 냄비에 넣습니다.







    2. 슬라이스한 귤위에 올리고당을 골고루 뿌려 줍니다.







    3. 약 10~15분정도 과즙이 쫄아들때가지 끓여주면 맛있는 귤조림 완성!






    ◈ 귤껍질 무침 만들기



    1. 깨끗이 씻어 4~7일정도 햇볕에 말려줍니다.







    2. 진피를 무말랭이 무치듯 양념하여 무쳐주면 맛있는 귤껍질 무침이 완성됩니다.






    ◈ 삼귤차 만들기








    냄비나 주전자에 인삼과, 진피를 넣고 한시간정도 푹 끓어주면 겨울철 건강에 좋은 삼귤차가 완성됩니다. 이 삼귤차는 특히 조선 21대왕인 영조 임금이 많이 드셨다는 자료가 있는데요. 인삼의 기를 돕는 성분과, 진피가 가지고 있는 따듯한성분이 합쳐져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할 목적으로 많이 드셨다고 합니다.




    겨울철 건강 챙기자!


    금까지 귤껍질 활용하는 세가지 방법에 알려드렸는데요. 이 방법외에도 인터넷 검색해보면 정말 많습니다. 그리고, 겨울철에 어른, 아이할거 없이 감기에 많이 걸리잖아요? 삼귤차를 만들어 드시게 되면 올 겨울은 감기걱정 없이 보내실 수 있을겁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데로 혈관에도 좋다고하니 고지혈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서는 한번 드셔보세요. 








    출처

    ◎네이버TV캐스트

    ◎채널A 몸신처럼살아라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고

    생각되시면 아래의 댓글공감 좀 부탁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