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Story/▷기타

코로나코비드는 무엇인가?

목차

    반응형

    오늘 알려드릴 정보는 전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있는 바로 코로나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코로나코비드가 새로운 단어나 뜻이아니고 모두들 잘 알고계시는 코로나를 영문으로 코비드19로 표현합니다. 즉 코로나19와 같은 뜻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러분은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얼마나 알고계시나요? 지금부터 따끈따끈한 최신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병 2019(COVID-19)는 중증 급성호흡기증후군 코로나바이러스 2(SARS-CoV-2)에 의한 감염병입니다.이 질병은 중국 후베이성의 수도 우한에서 2019년 12월 처음 확인됐으며 이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2019~20년 코로나바이러스 유행병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열, 기침, 호흡곤란이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피로, 근육통, 설사, 인후염, 후각 상실, 복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노출에서 증상 시작까지의 시간은 일반적으로 5일 정도이지만 2일에서 14일 사이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가벼운 증상이 나타나는 반면, 바이러스성 폐렴과 다기관 기능 부전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020년 4월 12일 현재 210개국과 영토에서 179만 건이 넘는 COVID-19가 보고돼 11만 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재감염 가능성은 있을 수 있지만 41만 2천여 명이 회복했습니다.




    전염방법은?


    바이러스는 주로 가까이 접촉할 때 사람들 사이에 퍼지는데, 기침, 재채기, 또는 말할 때 생기는 작은 방울을 통해 퍼집니다. 이 방울들은 숨을 쉴 때 만들어지지만, 보통 먼 거리에서 전염되기 보다는 땅이나 표면으로 떨어집니다. 사람들은 오염된 표면을 만지고 나서 그들의 얼굴을 만지면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표면에서 72시간까지 생존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나기 전이나 질병 후기 단계에서는 확산이 가능하겠지만 증상이 시작된 후 처음 3일 동안은 가장 전염성이 높습니다.




    진단방법은?


    표준 진단 방법은 실시간 역순 전사 중합효소 연쇄 반응(rRT-PCR)을 이용한 것입니다. 증상 및 위험 요인에 따른 감염 의심은 높지만 정기적인 검사에는 권장되지 않는 경우 흉부 CT 촬영은 개인에게 진단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로나코비드 예방법!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권장 조치로는 손 씻기가 잦고, 다른 사람(특히 증상이 있는 사람)과의 물리적 거리를 유지하고, 기침과 재채기를 조직이나 팔꿈치 안쪽으로 가리고, 씻지 않은 손을 얼굴에서 멀리하는 것이 있습니다. 마스크 사용은 자신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는 사람과 간병인에게 권장됩니다. 일반 대중들의 마스크 사용에 대한 권장 사항은 다양하며, 일부 당국은 사용을 권장하고 일부는 사용을 권장하고 다른 일부는 사용을 요구합니다. 현재 COVID-19에 대한 백신이나 특정 항바이러스 치료법은 없습니다. 관리에는 증상 치료, 지원 관리, 격리 및 실험 조치가 포함됩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019~20년 코로나바이러스 파동을 2020년 1월 30일 국제관심 공공보건 비상사태(PHEIC)로 선포하고 2020년 3월 11일 대유행을 선포했습니다. 이 질병의 국지적 전염은 세계보건기구(WHO) 6개 지역 모두에서 많은 국가에서 기록되어 왔습니다.




    징후 및 증상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들은 무증상일 수도 있고 열, 기침, 피로, 호흡곤란 등 독감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응급 증상으로는 호흡곤란, 지속적인 가슴 통증 또는 압력, 혼란, 깨기 어려움, 푸르스름한 얼굴 또는 입술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덜 흔하게는, 재채기, 콧물 또는 인후염과 같은 상부 호흡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다양한 비율로 관찰되었습니다. 




    중국에서는 처음에는 가슴 조임과 두근거림만 보였습니다. 2020년 3월, 후각의 상실(무산증)이 비록 처음에 보고된 것만큼 흔하지는 않지만 가벼운 질병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 흔한 증상일 수 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그 질병이 폐렴, 다기관 기능 상실, 사망으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증상 시작부터 기계적 인공호흡이 필요한 시점까지 걸리는 시간은 일반적으로 8일입니다.




    감염과 마찬가지로 사람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순간과 증상이 나타나는 시간 사이에는 지연이 있습니다. 이것을 잠복기라고 합니다. COVID-19의 잠복기는 일반적으로 5~6일 정도이지만 2일에서 14일 정도일 수 있습니다. 증상을 보이는 사람의 97.5%가 감염 후 11.5일 잠복기 이내에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감염자가 모두 증상을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전염에 있어서 그 역할을 알 수 없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사전 증거는 무증상 환자가 질병의 확산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질병관리본부는 전체 확진환자의 20%가 입원 기간 동안 무증상으로 남아 있는 것으로 보고하는 등 현재 감염증세를 보이지 않는 감염자 비율은 알려지지 않고 연구 중입니다. 중국 국가보건위원회는 지난 4월 1일 하루 동안 발생한 감염자 166명 중 130명(78%)이 무증상 환자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