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 Story/▷오일

올리브오일효능 및 영양소 알아보기

목차

    반응형


    늘은 우리몸에 건강한 기름 올리브오일효능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요즘도 그냥 식용류 쓰는 집들이 계시나요? 건강들을 생각해서 좋은 기름들을 드실텐데요. 올리브오일도 건강한 기름중에 하나랍니다. 올리브오일효능들이 생각보다 많은데 그 중에서 대표적인 몇가지 효능과 영양소들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올리브오일 영양소


    리브오일은 100g당 열량이 약 884 kcal로 약간 높은편입니다. 그리고 포화지방도 함유되어 있지만, 우리몸에 아주 좋다고 알려진 불포화지방이 앞도적으로 많습니다. 또한 오메가-3, 오메가-6가 다량 함유되어있고, 비타민E 와 비타민K가 성인 일일 권장량의 절반이 넘을만큼 많이 함유되어 있는 좋은 기름입니다.






    올리브오일효능


    1. 심장질환 감소 (Reduce Heart Problems)

    올리브 오일에 함유 된 단불포화지방산(MUFA)는 심장 질환의 사망률뿐만 아니라 심장 질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잉글랜드 저널 (New England Journal)에 발표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지중해 식단 패턴의 무작위 임상 시험과 심혈관 질환 예방에 대한 연구결과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이나 단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있는 견과류와 함께 식이요법 결과 심혈관 질환의 발생을 상당히 감소시킬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2. 혈중 콜레스테롤 (Blood Cholesterol)

    LDL 콜레스테롤은 확실히 콜레스테롤의 나쁜 종류이며 심장마비와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을 높입니다.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은 40여가지 항산화 화학물질로 가득차 있으며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 효과를 감소시킵니다.






    3. 체중감소 (May help in weight loss)

    사람들은 칼로리가 고밀도이고 높기 때문에 비만이 발생합니다. 올리브유가 칼로리가 높아 체중이 증가할것 같다는 생각은 오해입니다. 실제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올리브오일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은 더 오랜시간동안 포만감을 주는데 도움을 됩니다. 그 이유 때문에 식욕이 억제되고, 또한 당분 욕구를 감소시킵니다.




    4. 류마티스 성 관절염 (Rheumatoid arthritis)

    올리브오일효능이 관절염을 즉시 치료되지는 않자만, 질환과 관련된 염증과 통증을 개선 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올리브유가 관절염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정확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인정되지 않지만 올리브유의 올레오칸탈 (oleocanthal) 이라는 성분이 염증과 통증 완화에 있어 소염,진통 효과가 있는것으로 밝혀졌습니다.






    5. 고혈압 수치 감소 (Reduces High Blood Pressure)

    2000년도의 한 연구결과를 보면 올리브오일 내의 올레산이 신체내에서 확실히 흡수되어 혈압 수준을 낮춘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올리브오일은 건강한 단일 불포화 지방의 존재로 인해 심장의 노화를 추가로 감속시킵니다. 




    6. 당뇨병 (Combats Diabetes)

    당뇨병 환자는 관상동맥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높기 때문에 지방의 일일 섭취량을 제한하라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획기적인 정부 조사에서 MUFA가 높은 식품은 당뇨병 환자에게 체중 증가를 초래하지 않으며 2형 당뇨병 발병을 약 60 %까지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MUFA는 특히 제2형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뿐만 아니라 인슐린 수치도 관리하도록 도와줍니다.






    7. 암 예방 (Protects you from cancer)

    올리브 오일에 항산화 물질이 존재하여 몸의 유해한 활성산소가 중화되어 암의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항산화 물질과 함께 올리브 오일은 종양 (유방암)을 예방할 수있는 올레산 (단일 불포화 지방 또는 좋은 지방)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의 항암 작용은 특히 유방암의 재발 가능성을 줄입니다. 악성 흑색 종으로 알려진 가장 위험한 피부암의 발전은 올리브 오일의 항산화 효과에 의해 느려질 수 있습니다.




    8. 골다공증 (Osteoporosis)

    올리브 오일은 칼슘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강력하고 건강한 뼈의 개발을 촉진합니다. 즉, 부서지기 쉬운 뼈를 피하거나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장하는 아이들의 식생활에 포함된 올리브오일을 처음부터 건강한 뼈를 만들수 있도록 음식에 첨가하는게 좋습니다.






    9. 변비 완화 (Relieves constipation)

    올리브 오일은 소화 시스템의 윤활제로 사용되며 변의 통과를 완화시켜 변비를 줄이는데 도움이됩니다. 또한, 소화기관을 강화하고 위염과 소화성 궤양과 같은 위장관 문제를 예방하는데 도움이됩니다.




    10. 알츠하이머 (Alzheimer’s Disease)

    활성산소뿐만 아니라 염증은 뇌 세포를 손상시키고 시냅스 기능을 손상시켜 알츠하이머 질환을 발병시키는 신경세포 분열 및 신경세포 파괴에 기여합니다. 올리브 오일은 신경보호 효과가 있으며 불포화 지방산 (산화 불능의 지방과 함께 발생하여 신경 손상에 기여할 수 있음)의 산화를 방지합니다. 또한 올레오칸탈(Oleocanthal) 성분은 연구에서 알츠하이머 병의 진행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올리브오일효능 대단하죠?


    리브오일효능이 정말 대단한거 같아요. 이 밖에도 두피가 가렵거나, 비듬에도 좋고, 우울증에도 어느정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담석을 발병률을 높은확률로 감소시켜 준다고 하니, 이제 식용유 대신 올리브오일로 바꿔야겠단 생각이 드실거에요.






    금까지 올리브오일효능 10가지와 영양소에 대해 알려드렸는데 좋은 정보였나요? 요즘은 식료품의 발달로인해 식용 오일역시 발달하여 정말 많은 오일들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주 오랜시간동안 이용되어온 올리브오일을 즐겨드신다면, 분명 질병들을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시켜줄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고

    생각되시면 아래의 댓글공감 좀 부탁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