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천기누설 파인애플식초 만들기, 주의점, 보관법
올해 초에 MBN 천기누설 프로그램에서 방송한 파인애플식초편을 보셨나요? 파인애플 식초가 다이어트에 좋다고하여 그 이후로 많은 사람들이 드시는거 같은데요. 실제로 제 주변에도 드시는분들을 여럿 보았습니다. 그래서 저도 대략 2달전부터 매일 꾸준히 먹고있는데 나름 효과를 본거 같습니다. 파인애플 식초를 사서 드시는 분들도 계신거 같아서 파인애플 식초 만드는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파인애플식초만들기 주의점
파인애플식초를 만들때 가장먼저 신경써야하는 재료는 역시나 식초입니다. 시중에서 파는 현식초를 아무거나 사서 만드시면 안되요. 난 상관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거 같아서 어떤 식초를 써야하는지 세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마트에서 파는 식초의 식품의 유형을 보시면 발효식초라고 써져있는것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식초는 생산기간이 길기때문에 대부분의 생산업체에서는 주정이라는 알코올을 넣어 단시간에 발효를 시켜 생산성을 높이는데요. 아무래도 오랜시간동안 천천히 숙성시킨 천연 발효식초 보다는 영양분이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꼭! 식초를 구매하실때 천연 발효식초를 사셔야 합니다.
두번째 재료는 바로 설탕인데요. 설탕을 넣는 이유는 삼투압 작용에 의해서 파인애플에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나, 비타민, 무기질, 효소 등 대부분의 영양소가 용출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미생물들의 먹이가 되기때문에 발효와 숙성을 촉진시키게 됩니다. 그러나 설탕의 종류도 흑설탕, 백설탕, 갈색설탕 중에서 우리는 정제가 덜된 갈색설탕을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파인애플식초만들기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파인애플식초를 만들어볼껀데요. 생각보다 정말 간단합니다. 우선 준비된 설탕에 식초를 1:1비율로 붓고 갈색설탕이 충분히 녹을 정도로 저어 줍니다. 설탕 알갱이들이 없어질때까지 저어주시는게 좋습니다.
마트에서 사온 파인애플을 정당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이때 주의하실점은 보통 과육상태로 파인애플을 먹을때는 중아의 심지부분은 버리는데 파인애플 식초를 만들때는 중앙의 심지 부분을 반드시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파인애플식초 다이어트의 핵심요소 단백질 분해효소인 브로멜린이 많이 들어있기때문에 꼭 심지를 함께 사용하세요.
적당한 크기로 잘라준 파인애플을 유리병에 담고, 이전에 만들어 두웠던, 천연발효식초+설탕을 유리병에 부워줍니다. 그리고나서 유리병을 밀봉한 채 실온에서 2주정도 숙성시켜주면, 파인애플식초 만드는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냉장숙성을 시키는 분도 계시던데 그렇게 되면 숙성과 발효가 잘 안되어서 반드시 실온에서 숙성시켜야 합니다.
파인애플식초 보관법 및 드시는법
2주간의 숙성기간이 끝나면 파인애플 식초를 체에걸러서 과육과 식초로 분리해줍니다. 식초는 다른 용기에 담아 냉장보관을 하시면 되는데요. 만들어진 식초는 3주안에 드시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체에 걸러진 파인애플 과육들은 그냥 버리지 마시고 생으로 드시거나, 요거트등에 섞어서 아이들에게 먹이면 앙이들도 잘먹고, 몸에도 좋아 일석이조 입니다.
이제 만들어진 파인애플 식초를 먹는 방법인데요. 무침류나, 샐러드에 살짝 껴얹어 드셔도 되지만, 보통은 물과 희석해서 먹는 방법이 대부분입니다. 적정 희석 비율을 물9 : 식초1 인데요. 맛이 잘안느껴 지거나, 빠른시간안에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는 마음에 과도하게 식초를 넣어서 드시면 위장에 무리가 갈수도 있으니, 꼭 연하게 희석해 드시는걸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파인애플식로 만드는법과 , 만드실때의 주의점, 보관법, 드시는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제가 말씀드린데로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죠? 건강을 해치는 비만을 잡을수 있는 파인애플식초 만들어 드시고 건강하시면 좋겠습니다.
출처
◎네이버TV캐스트
◎MBN 천기누설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고
생각되시면 아래의 댓글♡공감 좀 부탁요^^
'●건강식 Story > ▷식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강식초효능 및 식초만들기 (0) | 2016.09.2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