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Story/▷기타

심폐기능강화에 좋은 운동법!

목차


    시 심폐기능이 약하신가요? 심폐기능은 우리몸에 아주 중요한 역활을 하는데요. 심폐력이 약해지면 혈관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을 하지못해 여러 질병들을 유발시킵니다. 그래서 반드시 심폐기능을 강화시켜주는 운동을 자주하는게 건강을 지키는데 중요합니다. 그럼 심폐기능강화에 좋은 운동법을 설명드릴께요.









    심폐기능강화 운동?


    리몸의 심폐기능을 강화시켜줄수 있는 운동법은 바로 계단 오르기 입니다. 계단을 오를때 우리몸은 산소를 필요로 합니다. 전신에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 호흡이 빨라지게 되고 호흡을 통해 산소를 공급받은 혈액은 심장운동을 통해 전신에 산소를 공급하게 됩니다.





    단을 오를수록 필요한 산소량이 증가하게 되고, 심장박동수도 점차 빨라지게 됩니다. 이 과정이 반복되면서 심폐기능이 강화됩니다. 또한 계단오르기 운동법은 심폐기능을 강화시킬뿐만 아니라, 심장에도 영향을 끼쳐 자연스럽게 심장도 강화시킬수 있습니다.







    계단오르기의 효과





    제 덴마크의 한 연구진이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계단오르기 실험을 통해 운동효과를 살펴볼수 있었습니다. 연구는 이렇습니다. 10주간 하루에 10분동안 계단 오르기를 권장받은 집단의 유산소 능력이 1.45mL/min/kg 증가하였고, 또한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도 각각 4.81mmHg , 2.67mmHg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리가 흔히 체지방을 분해하거나 살을 뺄려고 하는 다이어트 운동법들은 유산소운동들이 많습니다. 그중에 특히나 많이 하는 운동이 바로 조깅인데요. 조깅은 천천히 뛰기 때문에 대표적인 유산소운동이라 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운동은 무산소 운동도 필요한데 계단을 빨리 오르면 근육이 피로감을 느끼고 숨이 차게됩니다.








    러분들께서도 한번쯤은 경험해보셨을텐데 숨이차면 숨을 크게 내쉬게 되죠? 이렇게 숨을 크게 내쉬면서 숨시는 근력. 즉, 심폐기능이 강화되는 겁니다. 결국 우리는 계단오르기를 통해 하체 근력도 단련이 되지만, 심폐운동 기능을 강화시키는 것이 바로 계단 오르기라 할 수 있겠습니다.








    폐기능은 나이가 들어갈수록 그 기능들이 점점 떨어집니다. 점점 떨어지는 심폐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 하루에 5~6층만 걸어서 올라다녀도 심폐기능이 충분히 유지된다고 합니다. 좀더 단련을 하시고 싶은분들은 처음부터 너무 무리해서 고층을 올라다니지 마시고 저층부터 천천히 층을 올리시는게 현명할거 같습니다.




    끝으로...


    약 자신이 고층 아파트에 살지 않다고 어떻게 운동할지 걱정하시는 분들은 안계시겠죠? 우리나라는 땅덩어리가 작아서 고층 빌딩이나 건물들이 참 많습니다. 집주변을 둘러보시면 공원 계단이라던가, 고층 건물들을 쉽게 찾으실수 있으니, 처음부터 포기하지 마시고 규칙적으로 꾸준이 계단오르기 하시면 건강해 튼튼한 심폐기능을 가지실거라 생각합니다.














    [출처]

    ◎네이버TV캐스트

    ◎KBS생로병사의비밀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고

    생각되시면 아래의 댓글공감 좀 부탁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