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Story/▷순환기계

고지혈증진단 방법과 원인

목차

    반응형


    [고지혈증진단 방법과 원인]


    다들 바쁜 생활속에서 끼니를 놓치거나 간단하게 패스트푸드를 많이 이용하시나요? 이런 불규칙적인 식습관으로 인해 우리 몸에 문제가 생기는데요. 많은 문제들중에서 오늘은 여러 합병증을 유발하여 매우 심각하다고 할 수 있는 고지혈증 원인과 고지혈증진단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우리나라도 점점 서구화 식습관으로 인해 해마다 이 병이 생기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는데 지금부터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고지혈증 정의 및 원인?

    고지혈증이란 우리 혈액속에 너무 많은 지방 즉, 콜레스테롤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 병은 앞서 말씀드린데로 불규칙적인 식습관고 몸안 안좋은 포화지방을 너무 많이 섭취하여 생기는 병이며, 또한 운동부족으로 지방을 원활이 분해하지 못해 우리 혈관속에 지방이 축적되어 결국에서 혈관에 염증이 생길수도 있는 아주 무서운 병입니다.



    그리고 유전성 고지혈증도 있는데요. 통계를보면 500명중에 1명은 유전성 고지혈증이 있다고 합니다. 부모님중에 고지혈증이 계신분이 있으시면, 자녀들도 매우 위험한 상태라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른 원인으로는 잦은 음주나 고도비만, 호르몬이나 스테로이드, 당뇨병, 심장병 같은 약들의 부작용으로 인해 생길수도 있습니다.






    고지혈증증상?

    고지혈증증상은 대부분 눈에 잘 띄지 않는데요. 다만, 일부환자의 경우 눈이나 관절주위에 황색종이나 황색판종이 생길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지혈증의 무서운점은 다른 합병증을 발생시키는데 협심증, 심근경색증과 같은 관상동맥 질환과, 뇌경색과 같은 말초혈관질환 등이 발병합니다.  




    고지혈증진단 방법과 예방법

    고지혈증진단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바로 지질프로파일 이라는 혈액검사로 이루어집니다. 고지혈증진단 최소12시간전에 아무것도 먹지않은 상태에서 혈액을 채취하여 진단하는데요. 나이에 따라 좀 다르지만 20세 이후부터 매 5년간격으로 검사를 받는것을 권장합니다. 고지혈증진단 후 정상 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고지혈증진단 하기위한 혈액채취]

    • 총 콜레스테롤 : 200mg/dl 미만

    • 중성지방 : 150mg/dl 미만

    • LDL 콜레스테롤 : 130mg/dl

    • HDL  콜레스테롤 : 40mg/dl






    예방법으로는 가장 우선시 해야하는것이 섬유질이 많은 야채나 과일위주의 식단으로 규칙적인 식사가 제일 우선이고, 운동을 하여 체중감소를 통해 콜레스테롤을 낮추시면서 과음을 즐겨하겨하시는 분들은 적당히 드시고, 담배를 피우시는 분들은 오늘부터 당장 금연을 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오메가3가 많이 들어있는 등푸른 생선이나, 견과류, 아보카도 같은 식품을 많이 섭취하여 HDL(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리시면, 고지혈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추천정보]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고

    생각되시면 아래의 댓글공감 좀 부탁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