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Story/▷기타

서민갑부 과메기 154회 최정만 갑부님

목차

    반응형
    리나라 겨울철 대표음식중 하나인 과메기를 즐겨 드시나요? 저는 비위가 약해서 그런지 몰라도 과메기는 즐겨먹지 않습니다. 제 주변사람들은 별미중에 별미라며 못먹는 절 놀려대곤 하지만 가끔 먹을 기회가 있어 먹어보기는 하는데 좀처럼 익숙해지지가 않는 맛이라 항상 맛만보고 젓가락을 내려놓곤 한답니다.





    과메기란 뭐지?

    메기는 청어나 꽁치를 냉동과 해동을 반복하여 바닷바람에 건조시킨 음식으로써 보통 겨울철에 많이 만들어지는 식품입니다. 우리나라에 과메기라고 하면 대부분 포항 구룡포를 떠올리실텐데요. 지역 특산품이라고 불리울정도로 대분분의 국내 유통되는 과메기의 최대 생산지라 생각하시면 될꺼 같습니다.


    어떻게 만들지?



    저 준비된 청어나 꽁치를 손질 및 세척해야 합니다. 지느러미나 내장들을 제거한뒤 물로 여러번 행궈내는데 최정만 갑부님은 염도가 높을때는 민물비율을 많이하고, 염도가 낮을때는 해수비율을 많이하여 우리 입맛에 딱 알맞는 염도에 마춰서 시간을 다르게 헹궈내신다고 하네요. 정말 과메기는 과학입니다^^
     


    히나 오존수(살균과 정화력이 뛰어난 물) 를 사용하여 세척하시는 영상보고 정말 믿고 먹을수 있는 음식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핏물이나 이물질 제거할때 1번, 헹굼이나 간배기로 1번 마지막으로 최종 세척, 이렇게 총 3번이나 세척을 하신다니 정말 대단하신거 같습니다. 그러난 전 과메기를 싫어한다는 사실! ^^;



    지막으로 따뜻한 햇볕과 차가운 해풍을 맞으면 과메기 만들기 완성입니다. 최정만갑부님은 약 3일정도를 냉동과 해동, 그리고 숙성을 거쳐서 만드는데 과메기 매니아들에게는 아주 유명하시다고 하네요. 역시 서민갑부에 나오시는 분들은 괜히 나오시는게 아니란걸 다시한번 깨닫게 되네요.



    우리몸에 뭐에 좋지?



    과메기는 우리몸에 좋은 여러가지 효능들이 있는데 어떠한 효능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시 단백질 보충에 좋다.
    • 등푸른 생선으로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등에 좋다
    • 비타민E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노화 예방에 좋다.
    • 알콜성 간질환 개선 및 간해독에 좋다.




    요즘처럼 추운겨울 이처럼 우리몸에 좋고 맛도좋은? 과메기에 소주한잔하는 낙으로 사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 그런 느낌을 잘 몰라서 아쉽습니다. 몸에 좋다고 하니 조금씩 먹다보면 언젠가는 입맛에 길들여져서 매니아가 되어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여러분들도 구룡포과메기 많이드시고 건강한 겨울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