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Story/▷기타

CEREBRALINFARCTION 이게 뭘까요?

목차

    반응형
    "CEREBRAL INFARCTION" 이란 과연 뭘까요? 쉽게 말씀드리자면, 뇌경색 혹은 뇌졸증이라고도 불리우는 무서운 병명입니다. 이 병은 사망율도 높고, 치료를 받는다해도 후유증이 심해 제 개인적으로 가장 무서운병중에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뇌경색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뇌경색이란?
    우선 뇌경색에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 뇌의 일부에 혈액이 원활히 공급되지 않거나 중단되면 산소나 영양분의 공급이 부족해 뇌세포가 죽어 뇌조직이 손상되는 질환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우리의 뇌는 많은 다른 장기들중에서도  제일 중요하다고 할수있는데요, 이 질환이 발생되면 우리신체에 어떤 영향이 생기는지 실감이 잘 안나시죠? 지금부터 어떤 종류 및 증상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경색의 종류?

    동맥 경화성 뇌경색은 뇌 혈관 장애 또는 좁아짐에 의해 유발됩니다. 이것은 뇌로의 혈액 공급 부족으로 인한 허혈성 괴사의 결과입니다. 환자는 실어증, 마비 또는 기타 뇌 손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 고령자에게 흔히 발생하며, 흡연율이 높거나 지방 섭취가 많거나 당뇨병을 앓고있는 사람들의 사망률은 더 높습니다. 



    뇌 혈관 폐색들은 대뇌 혈전증 또는 대뇌 색전증 때문입니다. 대뇌 혈전증은 혈소판 인자가 응축되어 혈액 끈적 거림, 혈류 감소 및 혈압 강하를 유발합니다. 뇌 혈전증, 신체의 다른 부위의 혈전이 뇌로 유입되어 종양 세포와 같은 막힘을 유발합니다 . 증상이 절정에 이르기까지 며칠이 걸릴 수 있지만 몇 분 또는 몇 초 내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출혈성 뇌경색은 주요 대뇌 동맥 또는 정맥에 혈전이나 색전증이 발생할 때 생기는 질환입니다. 의료 학자들은 출혈성 뇌경색 환자의 75 %까지 초기 발생 일로부터 7일 이내에 또 다른 사고가 발생한다고보고있습니다. 용해 및 항 응고용 약물로 치료되거나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열공성 뇌경색은 소동맥 혈관벽이 두꺼워지는 현상을 가진 경색을 말합니다. 그리고 뇌동맥 경화증과 고혈압으로 인해 발생할수 있으니 고혈압을 가지고 계신분들은 더욱더 조심하셔야 할거 같습니다. 열공성 뇌경색은 NMR과 CT의 사용으로 진단율 높으니 주기적으로 검사받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증상은?

    • 신체의 한쪽면의 얼굴, 팔 또는 다리의 마비.
    • 말할때 부자연스럽고 어눌해진다.
    • 갑작스러운 원인불명의 심한두통.
    • 걷거나 팔을 움직이는데 어려움.
    • 기억이 잘 나지않거나 혼동이 온다.



    지금까지 뇌경색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혹시나 자신이 고혈압이나 흡연, 과도한 음주, 비만, 경동맥또는 관상동맥질환, 그리고 가족력이 있으신분들은 더욱더 신경써서 관리하셔야 합니다. 전 가족력은 없는데 위험요소가 많아서 지금부터라도 관리해야 할거같네요^^;


    반응형